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필수적으로 끊어야 성공의 지름길로 갈 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최소한 최악의 6가지는 끊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살을 빼려면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이나 가려야 하는 음식을 알고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것보다 제일 좋은 방법은 배달의 민족 같은 어플만 삭제해도 반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다이어트를 안 할 때는 닭가슴살이나 샐러드 같은 음식으로도 식사를 잘했었는데 하겠다고 마음먹고 나서 식단을 하려고 하면 다른 게 먹고 싶어지는 게 많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초기 한 달 정도는 먹고 싶은 음식을 아예 극단적으로 끊어주는 것이 좋니다. 그 뒤에 어느 정도의 궤도에 오르면 조금씩 먹어도 괜찮아지기도 하고, 본인이 조절이 가능해지는 시기가 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한두 달만 끊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콜라와 같은 단 음료, 과자와 같은 간식

 

탄산음료 같은 달달한 음료를 의외로 끊기가 어려워하시는데 사실 달달한 것들만 끊어도 다이어트를 절반 이상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다이어트를 할 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단 것들을 먹지 말라는 것입니다.

 

당질은 우리 몸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을 때 지방으로 전환되어서 살을 찌게 하는 것이고.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유발하고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음식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고 칼로리가 낮아서 살이 안 찌는 성분입니다. 또 식이섬유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주는 프리바이오틱스기도 합니다. 유산균이랑 같이 먹으면 서로 시너지를 얻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탄수화물 중에서 당질은 살을 찌게 하고 식이섬유는 살을 아예 안 찌게 하는 것이라고 정리하시면 되겠습니다.

 

콜라는 살이 찐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고, 카페라테, 카라멜 마키아토등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일은 당이 높긴 해도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좋지만 과일 주스는 주스로 만들 때 과일의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제거되기 때문에 별로 좋지가 않습니다.

 

 

2.국물이 들어간 음식

체중을 잴 때 체중이 많이 늘어서 놀라게 하는 음식이 바로 국물 요리입니다. 갈비탕 같은 것을 먹으면 적게 먹은 것 같은데, 체중은 정말 많이 늘어나 있습니다. 국물이 있는 음식이 살이 찌는 이유는 국물 섭취 시에 염분 섭취가 더 많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것 때문에 세포 속으로 수분과 염분이 더 많이 들어가게 되고 이에 따라서 살이 빨리 찌고 붓기도 늘기 때문입니다.

 

또 참기 힘든 국물 음식의 대표적인 라면은 어떨까요? 라면은 맛있고 값싸고 조리하기도 편하지만 유일한 단점은 건강에 해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칼로리 측면에서도 보면 500 칼로리 정도로 그렇게 나쁘지 않은 음식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알기가 어렵게 가공된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건강에는 안 좋습니다.

 

라면 첨가물이 면에는 열 가지 이상 스프에는 30 여 가지 이상이 들어가 있는 것만 봐도 몸에 좋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라면의 안 좋은 점은 하루 나트륨 권장량의 50%에서 100%가 많이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나트륨의 섭취는 살찌는 것과 관계가 밀접합니다.

 

한 연구에서 4000 여 명에게 칼로리 섭취량은 똑같이 먹도록 하고 나트륨의 섭취량은 달리했을 때 살이 얼마나 쪘나 하는 비교하는 연구를 해봤더니 나트륨 섭취량이 많을수록 몸무게와 허리둘레가 늘어났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면류

라면포함 짜장면 파스타 칼국수와 같은 면들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지수가 높은 면을 먹으면 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지방으로 축적이 잘 되어 살이 찌게 됩니다.

 

서울대병원 리서치센터에서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했는데 면을 한 달에 한 번 이하로 먹은 사람보다 한 달에 두세 번 먹은 사람이 고중성지방 고지혈증이 1.68 배 정도 높았다고 합니다. 면을 한 달에 한두 번 먹는 것만 해도 혈액 내 중성지방이 엄청나게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술

살이 찌는 이유는 술을 마시기 전에 먹 먹은 음식과 술을 마시는 중에 먹은 음식들은 모두 다 살로 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이 분해하는 과정에서 NAD+를 사용해서 NADH가 되는 과정을 많이 거치게 되는데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이 NAD+를 다 써버려서 포도당 대사 과정에서 NAD+를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포도당이 대사를 하지 못하게 되어서 축적이 되고, 살이 찌는 것입니다.

 

5. 피자와 후라이드 치킨

피자와 치킨을 먹으면 복부비 만이 되기에 아주 좋은 주범들입니다. 패스트푸드를 먹은 사람들과 안 먹은 사람들을 비교해 봤더니, 의외로 체중이나 BMI는 차이가 없었는데 허리둘레는 차이가 났고 복부비만 가능성이 무려 46%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패스트푸드 중에서는 살이 찌는 음식으로 압도적인 1위는 프라이드치킨이었고 2위가 피자였습니다. 두 가지 음식은 다이어트 중에 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떡볶이

떡볶이는 살찌는 것을 다 섞어 놓은 것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 재료인 떡과 어묵은 100그람 만 먹어도 칼로리가 250 칼로리이고 양념장 식용유 물엿과 같은 것을 많이 들어가서 살을 찌게 쉽게 합니다. 거기에다가 튀김까지 같이 먹으면 살이 아주 잘 찌게 됩니다. 배달 떡볶이 중에서 제일 많이 시키는 떡볶이의 칼로리를 보면 2000 칼로리 정도 됩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또는 다이어트 도중에 끊어야 할 음식 여섯 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먹는 행복도 있어야 하므로 이런 음식들을 계속 먹지 말라는 게 아닙니다. 처음에는 어느 정도 기간만 딱 끊어주게 되면 나중에는 먹고 싶은 것이 줄어들어서 조절하기가 쉽거나 조금씩 먹어도 관리가 되는 수준에 가기 때문에 초기에만 끊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달달한 음료와 간식만 끊으셔도 다이어트의 절반 이상은 성공한 것입니다.

 

 

 

 

반응형